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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록(독후감쓰기)

빛깔이 있는 학급운영 1(고침판)- 독후감 쓰기

by 알렉시안 2023.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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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깔이 있는 학급운영 1(고침판)

빛깔이 있는 학급운영 1(고침판)

도서명 : 빛깔이 있는 학급운영 1권 

저자 : 우리교육

책 소개

교육 전문 월간지 「중등 우리교육」이 10년간의 성과를 집약해 펴낸 중등 학급운영 지침서. 학급운영의 고민을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1권에서는 '학급운영 터잡기'에 관련한 내용을 다룬다. 새 학년 첫 만남에서 선거, 모둠활동, 학급회의 등 학급활동의 뼈대를 시간순으로 다루었다. 2권에서는 '상담과 일상생활 이끌기'를 주요 주제로 다룬다. 생활지도 부분에서는 부적응 양상을 유형별로 살피는 데 중점을 두었다.



3권에는 학급의 각종 문화 활동과 행사, 마무리에 관한 실제 방법들을 모아 엮었다. 교실 꾸미기를 비롯해 소풍과 야영,

 

감상문 쓰기

책을 즐겁게 읽었나요? 이제 책을 읽고 난 후의 생각과 느낌을 바탕으로 독서감상문을 써 봅시다. 독서감상문은 다음 내용을 생각하며 쓰는 것이 좋습니다.

  • 책을 읽게 된 동기
  • 이 책의 내용과 관계있는 나의 경험
  • 책을 구한 방법
  • 읽고 난 후의 생각과 느낌
  • 줄거리 또는 주요 내용
  • 이 책을 꼭 권하고 싶은 사람
  • 인상 깊었던 내용과 그 이유

빛깔이 있는 학급운영 1권 독후감 쓰기

 책 ''빛깔이 있는 학급운영'은 학급운영과 관련된 전반적인 세부사항을 다루고 있는 책이다. 특히, 1권의 경우 학기 초 학생들과의 첫만남부터 모둠활동과 학급회의, 학급회장 선거 등 학급운영의 기초가 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관련 예시와 세세한 설명을 활용하여 각 활동의 방침과 주의사항을 소개하면서 학급 운영에 관한 지침서의 성격을 띄는 책이다. 책 '빛깔이 있는 학급운영'을 읽고 독서 감상문을 써보면서 책을 통해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느낀점을 적어보고자 한다.

  우선 책을 통해서 학급운영에 대해 배운점은 크게 3가지 였다.

 

첫번째로, 새 학년 첫만남에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를 배울 수 있었다. 첫 만남의 중요성은 누구나 공감할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새학기 교사와 학생들 사이의 첫만남은 더욱 중요하다. 학기 초 3,4월의 학급 분위기가 앞으로의 학급운영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첫 만남에 달성해야 할 과제로 학기 운영 방침 소개, 자기소개, 학생 파악하기, 학부모와의 소통을 꼽았다. 자기소개의 학생과 교사가 서로 이름과 취미를 밝히는 것도 좋지만 명함돌리기나 꿈봉투 만들기, 잘 정리된 발표자료 활용하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이때, 교사는 학생들에게 신뢰를 주되 과장되게 꾸며서는 안된다.

 

또, 주변환경 조사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보통 학기 시작이후 이틀 내로 작성하도록 하는데 학생들을 고려하여 되도록 구체적이고 창의적으로 자기소개서를 만든다. 이렇게 만들어진 자기소개서는 학생들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뿐아니라 학급 게시판에 게시하거나 인생굴곡그래프를 작성하여 게시하는 등 학급 게시판을 활용하면 학생들이 서로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학부모에게 학생과 관련된 간단한 설문을 권유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주기적으로 가정통신문을 활용하여 부모와 소통하는 것은 학생들을 파악하고 지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이외에도 급훈 정하기, 학급회장 선거 등 학기 초 학급 운영과 관련된 지식을 배울 수 있었다.  

 

 

두번째로, 학급회의를 진행하는 방법을 배웠다. 학급회의를 활성화하면 학생들이 집단생활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고, 문제 해결 과정에서 반성과 수용을 배우고 토론하며 의사소통하는 자세를  얻을 수 있다. 또, 학급 회의를 통해 학급을 개선함과 동시에 학생회와 연결되어 학생회 활동이 활성화되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때문에 학급회의를 올바르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학급회의에 권위를 부여하고 안건의 상정을 주의해야한다.

 

학급회의에 권위를 부여하기 위해서 회의를 위한 사전 훈련이 이루어져야하고 사회자를 맡을 아이가 잘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또, 안건의 처리에 주의를 기울임으로 학급회의의 중요성을 키울 수 있다. 또, 안건상정의 경우 학급과 관련된 실질적인 내용으로 선정하고 실천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한다. 학생들끼리 자체적으로 진행하다보면 미숙하고 혼잡한 상황에 빠질 수도 있다. 그러나 바로 개입하기보다 학생들이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로울 것이다.

 

 

세번째로, 모둠활동을 바르게 진행하는 방법을 배웠다. 모둠편성 방법과 유의할 점, 역할 분담과 모둠장 선출에 관해 배울 수 있었다. 모둠은 보통 4~5명으로 구성하고 모둠을 편성하기 전 학생에 대해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모둠편성은 자율적으로 구성하기, 담임이 주관하여 구성하기, 주제를 제시하고 마음이 맡은 학생들끼리 구성하기 등 다양한 방식이 있다. 각기 장단점이 있는 방식이므로 학생들을 고려하여 실시하되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활동력이 뛰어난 학생들이 한쪽에 몰리지 않도록 도와야한다. 모둠이 구성되면 역할 분담과 모둠장 선출, 모둠활동을 진행하면 된다. 모둠활도이 끝나면 모둠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모둠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협동력을 기르고 사회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외에도 생활지도, 독서지도 등 학급 운영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활동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책의 내용은 지침서에 해당하므로 상황과 학생에 맞춘 유연한 운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 너무 정형화된 틀에 맞추어 재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책을 읽으면서 기초적인 학급운영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학생의 입장으로서는 학급운영이라는 주제가 생소하기만 했지만 책을 읽어보니 내가 경험한 내용과 일치한는 부분도 있고, 지금까지 경험한 학급 활동의 의의를 알 수 있었다. 교사는 학생들을 이끌고 지도해야 하는만큼 효과적인 학급운영은 교사가 학생들을 대함에 있어 날개를 달아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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