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록(독후감쓰기)

손안의 지구과학지구에 관한 3000가지 중요한 사실들- 독후감 쓰기

by 알렉시안 2023. 2. 18.
반응형

손안의 지구과학

지구에 관한 3000가지 중요한 사실들

손안의 지구과학

 

도서명 : (손안의) 지구과학 

저자 : 마이클 브라이트 지음;곽영직 옮김

 

책 소개

46억 지구에 관한 모든 것을 만나는 시간!

지구에 관한 3000가지 중요한 사실들을 담은 『손안의 지구과학』. 이 책은 행성 지구부터 바다와 육지, 지구의 모든 식물군과 동물군 등 지구에 관해 알고 있어야 할 것들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한다. 지구의 탄생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도표와 사진으로 정리해 지구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들을 만나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를 통해 지구과학이라는 학문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시작과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를 볼 수 있는 재미있는 학문임을 알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감상문 쓰기

책을 즐겁게 읽었나요? 이제 책을 읽고 난 후의 생각과 느낌을 바탕으로 독서감상문을 써 봅시다. 독서감상문은 다음 내용을 생각하며 쓰는 것이 좋습니다.

  • 책을 읽게 된 동기
  • 이 책의 내용과 관계있는 나의 경험
  • 책을 구한 방법
  • 읽고 난 후의 생각과 느낌
  • 줄거리 또는 주요 내용
  • 이 책을 꼭 권하고 싶은 사람
  • 인상 깊었던 내용과 그 이유

손안의 지구과학 - 독후감 쓰기

  고등학교에 올라와 통합과학을 배우면서 대륙판이나 기후와 같은 지구과학이 다루는 분야에 흥미가 생겼다. 하지만 생명과학이나 화학에 비해 지구과학을 접할 기회가 그다지 많지 않았던 것 같다. 게다가 다른 과목들을 접하면서 지구과학이 물리학과 화학에 비해 큰 비중이 없다고 느꼈던 것 같다. 그렇기에 호기심으로만 남겨두고 해결할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다양한 지식을 익히면서 내 생각이 틀렸다고 느꼈다. 과학은 각 학문 간의 연관성이 크고 상호적으로 작용하므로 다른 분야를 익히고 연결짓는 것이 과학적인 사고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배웠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평소에 관심이 있던 지구과학 분야의 지식을 익혀보자고 다짐하여 관련서적을 찾아보던 중 책 '손안의 지구과학'을 읽게 되었다.

  손안의 지구과학은 말그대로 지구과학 분야의 다양한 지식을 담고있는 책이다. 이 책은 지구과학에 관심이 있다면 배경지식이 부족해도 충분히 유익하게 읽을 수 있게끔 지구과학을 쉽게 풀어서 설명하고 있다. 덕분에 호기심을 해결하고 지구과학에 관심을 키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특히 인상깊었던 부분은 지구와 탄생 및 생명체의 탄생, 기후 변화에 관련된 부분이었다. 

 

  태초의 지구가 태양이 형성된 뒤 주위를 공전하던 미행성들이 뭉쳐서 만들어졌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태양이 기체와 먼지 부스러기로 이루어진 성간운에서 만들어졌다는 설명도 흥미로웠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통합과학 시간에 배웠던 빅뱅과 원소들이 만들어진 과정부터 중력과 같은 우주를 이루는 힘에 대한 개념을 상기할 수 있었다. 또, 달이 만들어진 과정이나 지구가 여러개의 판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판구조론 같은 개념도 복습할 수 있었다. 기후와 관련해서는 저기압, 고기압이 미치는 영향에서부터 사이클론과 태풍에 관한 내용을 배웠다. 특히 한국이 속한 동아시아 지역은 계절풍의 영향을 받는다는 부분을 복습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최초의 생명의 탄생에 관해 설명한 부분이 관심을 끌었다. 책에서는 원시스프가설을 소개하고 있었는데, 태초의 생명이 이른바 원시스프 속에서 우연히 탄생했다는 이론이었다.  원시대기와 비슷하게 조성된 플라스크 안에 전기 방전, 냉각 등을 반복하였더니 아미노산을 포함한 유기화합물이 발견되었다. 위 실험처럼 원시스프가설은 생물이 원시지구의 바다에서 생명체가 자외선이나 낙뢰로 인해 자연적으로 발생했다는 주장하는 이론이다. 영국의 J.B.S 홀데인이 처음으로 발표하고 밀러의 실험이 주장을 뒷받침해 가장 유력한 가설로 여겨져왔다. 의구심이 들어 책을 읽고 추가적으로 자료들을 조사해보니 최근에는 이 원시스프가설에 여러 오류가 지적되어 신빙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대표적으로 이런 발생을 일으킬 에너지원이 없다는 지적을 받았다. 때문에 최근에는 열수공에서 지구의 활동으로 인한 화학에너지를 통해 생명이 발생했다는 심해 열수구 설이 주목받고 있다. 태초의 지구를 직접 볼 수 없어 아직까지 최초의 생명은 베일에 쌓여있지만 이런 가설들을 통해 단편적으로 엿볼 수 있었던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지구과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익힐 수 있었다. 지금까지는 지구과학이 낮설게만 느껴졌지만 상당부분이 다른 분야와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새로이 배웠다. 지구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관측하고 해명하여 먼 고대의 일까지 밝혀낼 수 있다면 지구의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예견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친환경. 지구온난화가 주요 논제로 꼽히는 요즈음, 지구과학에 대한 지식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