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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록(독후감쓰기)

청소년 추천도서! 죽은시인의 사회 - 독후감을 쓰기

by 알렉시안 2023.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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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시인의 사회

죽은시인의 사회

도서명 : 죽은 시인의 사회 

저자 : N.H. 클라인 바움 지음

번역  :  한은주

책 소개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감동적인 사랑 이야기 『죽은 시인의 사회』. 미국 최고의 명문 사립 고등학교인 웰튼 아카데미에 새로 부임해 온 국어 교사 존 키팅과 6명의 그의 제자들이 이뤄 내는 가슴 뭉클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졸업생 70% 이상이 미국의 최고 명문 대학으로 진학하는 웰튼 아카데미는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하면서 철저하고 엄격한 교육을 받는 영재 고등학교다. 목표는 오직 명문대. 그런 웰튼 아카데미에 존 키팅이 국어 교사로 부임하면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는데….

 

감상문 쓰기

책을 즐겁게 읽었나요? 이제 책을 읽고 난 후의 생각과 느낌을 바탕으로 독서감상문을 써 봅시다. 독서감상문은 다음 내용을 생각하며 쓰는 것이 좋습니다.

  • 책을 읽게 된 동기
  • 이 책의 내용과 관계있는 나의 경험
  • 책을 구한 방법
  • 읽고 난 후의 생각과 느낌
  • 줄거리 또는 주요 내용
  • 이 책을 꼭 권하고 싶은 사람
  • 인상 깊었던 내용과 그 이유

죽은시인의 사회 - 읽고 독후감 쓰기

  책 '죽은 시인의 사회'는 명문 고등학교인 웰튼 고등학교의 신임 교사 '존 키팅'과 그의 제자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는 소설이다. 작품의 배경인 웰튼 고등학교는 무엇보다 전통과 규율을 중시하는 학교로서 대입을 목표로 높은 성적만을 추구하는 학교로 묘사된다. 학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고 아이들은 학교와 부모의 명령에 순종하며 성적을 위해 묵묵히 학교생활을 보낸다. 이런 보수적인 분위기 속에서 새로 부임해온 국어교사 존 키팅은 단순히 교과서의 내용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을 판단의 주체로서 인생의 주인공으로 사는 법을 가르친다.

 

이런 키팅의 교육에 매료된 닐 페리, 토드 엔더스를 비롯한 5명의 학생들은 비밀리에 과거 키팅이 활동했던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시 모임을 창설하고 학교와 부모에게서 벗어나 진정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 나아가게 된다. 비록 소설의 결말이 긍정적이고 행복하게 끝맺어지지는 않지만 키팅의 교육은 학생들의 마음에 남아 학교에 작은 변화의 바람을 불러 일으키며 독자에게 큰 여운을 남긴다. 

  학생으로서 교육에 장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만큼 교육과 학생의 주체적인 성장을 다룬 죽은 시인의 사회가 크게 와닿았던 것 같다. 인상깊은 부분이 정말 많지만 책을 읽고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크게 세가지 였다. 

 

첫번째로, 작품 내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전통과 자유의 대립이다. 굴지의 명문고등학교인 웰튼고등학교의 교장 놀런과 학교의 학부모들은 무엇보다 전통과 규율을 중시한다. 이는 자유를 억압하는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놀런이 학생들의 과외활동을 자신이 임의로 결정하는 대목, 닐의 아버지가 닐의 꿈을 묵살하는 모습 등 다양한 모습으로 묘사된다. 반면 존 키팅과 그 아이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새로운 가치를 자유롭게 추구하는 모습을 보이며 전통을 추구하는 학교와 학부모의 가치관과 차이가 나타난다. 이런 차이는 맥카리스터 선생이 키팅의 수업을 못마땅해하는 모습이나 꿈에 대한 닐과 아버지의 갈등과 같은 대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작품은 이런 대립을 통해 다양한 가치의 중요성과 학생 스스로가 주체가 되는 교육을 강조하며 전통과 자유에 대한 의문을 던지고 있다. 

  

두번째로, 지나친 외재적 목적의 추구이다. 교육의 외재적 목적은 교육을 수단으로 삼아 교육 밖에 있는 가치를 실현하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입시, 취직 등을 위한 교육과 같이 교육을 수단으로서 바라보는 관점이다. 반면 내재적 목적은 교육 본래의 의미, 교육의 이상적인 가치를 실현하려는 목적이다. 보통 교육의 두가지 목적이 조화롭게 실현될때 이상적인 교육이 실현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작품 속에서 웰튼 고등학교는 교육의 내재적인 목적을 배재한채 지나치게 입시와 사회적인 성공 위주의 외재적 목적만을 강요한다. 이는 다양성과 자율성을 잃고 순종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초래하며 교육을 오직 성적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게끔 부추길 수 있다. 작품 속의 예로 죽은 시인의 사회 멤버인 카메룬은 교육을 성적을 위한 수단으로 받아드리며 오직 성적과 학교의 벌점만을 걱정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런 모습을 통해 교육의 외재적 목적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었던 것 같다. 

 

마지막으로, 작품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소재인 시의 역할이다. 작품 속에서 시는 중요한 소재로서 다뤄진다. 특히 키팅의 교육관을 드러내고 아이들의 변화에 기여하는 소재로서 사용되었다고 생각한다. 키팅은 시를 분석하려기 보다 시 의미와 삶에 있어 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아이들을 판단의 주체로서 인생의 주인공이 되게끔 가르친다. 아이들의 경우 죽은 시인의 사회도 시 모임이었고, 이 모임과 키팅 선생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게 된다. 또, 인상깊었던 것은 소극적이었던 토드의 변화인데,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던 토드가 자신이 나서서 직접지은 시를 낭송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등 시를 통해 토드의 성장을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이 책은 나의 학교 생활을 다시금 돌아보고 교육의 의미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교육의 장의 주체로서 참여하고 있는 학생으로서 스스로 판단하는 주체적인 태도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다. 또, 존 키팅 선생의 교수방법을 보며 학생을 이끄는 교사의 중요성과 바람직한 관계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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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시인의 사회 - 개정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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